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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정비산업기사실기/자동차정비산업기사 그외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발전기점검

1. 발전기 분해/결합

 

 

커버를 탈거하면

다이오드와 전압조정기 어셈블리

B단자 등 있다

 

 

탈거된

로터와 리어커버

 

 

히트싱크 및 다이오드

 

 

여자디이오드(트리오)

및 B단자

 

 

콘덴서(축전기)

 

 

발전기 결합 할 때 이 부분이 중요한데

브러쉬를 그림과 같이 밀어 넣어야

재조립 된다

손가락이나 탈거때 나온 관통볼트를 이용하여

사진과 같이 브러쉬를 바깥으로 밀고

클립으로 브러쉬가 나오지 않도록 고정 한 후

다시 재조립한다

 

 

브러쉬를 넣고

클립으로 고정시킨 모습

 

 

이와 같이 클립이 브러쉬를 고정 하였기에

재조립 할 때 별탈 없이 재조립 된다

조립 후 고정 시켜 놓은 클립을 제거하면

완전 재조립!!

*풀리를 돌려 재조립 이상여부를 확인한다!!

 

 

 

 

2. 로터코일 점검/기록

 

 

사진과 같이 탈거한 로터의

슬립링의 저항을 측정한다

(저항 측정이므로 탐침봉의 +,-위치는 상관 없다)

 

 

 

3. 다이오드 점검/기록

 

 

여자 다이오드의 은색 부분이

(-)마이너스 이다

정방향이므로 저항이 측정된다

 

 

은색부분이 마이너스

 

 

멀티테스터기로 다이오드 단자

통전 점검을 한다

(해당 사진은 정방향)

 

 

멀티테스터 탐침봉을 반대로 하여

통전 시험을 한다

지금 측정 값은 무한대 이다

(멀티 테스터기로 측정시, 한 방향으로만 통전 되어야 한다

그리고 탐침봉의 위치를 바꾸었을때 비통전이 나와야

그 다이오드 단자는 정상!!

만약, 양방향으로 통전 된다면 해당 다이오드 단자는

비정상!!)

 

이와 같이 모든 다이오드를 점검하여

통전 여부 점검한다

 

 

 

*답안지 작성